python virtual environments 파이썬 가상환경 세팅 (설치, activate, deactivate, 제거)

2022. 11. 18. 15:10Programming

728x90

python을 사용하다보면 dependecies 때문에 세팅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시간이 걸려 세팅한 환경이 꼬이기 시작하면 답이 없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파이썬 핵심 파일들만 공통으로 사용하고 코드마다 가상환경을 따로 설치하는 편인데, 아래는 파이썬을 활용한 가상환경 세팅 방법이다.

 

1. 파이썬 3.8에서 가상환경을 사용하기 위한 파일을 설치해준다.

apt-get install python3.8-dev python3.8-venv

 

728x90

 

2. 실제 환경을 초기세팅하는 명령어이다.

동일한 가상환경을 계속 사용할 때까지는 더 이상 입력할 필요가 없지만.. 그래서 새로 가상환경을 만들 때 기억이 잘 안난다. ^^

python3.8 -m venv <가상환경이름>

# python3.8 -m venv myVenv
# python3.8이 python으로 alias 되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실행도 가능하다.
# python -m venv myVenv
# python -m venv까지가 기본 명령어고, 
# 뒤의 myVenv는 가상환경 이름이 되며 실제 가상환경 관련 파일이 설치되는 디렉토리명이 된다.

# python -m venv .venv
# 특정 프로젝트 폴더에서만 사용하는 가상환경의 경우, 그 프로젝트 폴더 안에
# 위와 같이 숨김상태의 디렉토리로 가상환경명을 세팅하는 경우가 꽤 많다.

 

3. 가상환경을 activate 하는 명령어이다.

당연히 가상환경을 activate하고 나서 pip로 설치해야 그 가상환경에 packages들이 설치된다.

source <가상환경 이름>/bin/activate

# source myVenv/bin/activate
# 가상환경 디렉토리가 있는 디렉토리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상환경은 초기 세팅했을 때 그 경로 아래에 디렉토리로 설치되며,
# 그 경로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해야 설치되었던 디렉토리를 읽어서 가상환경이 activate 된다.

 

4. 가상환경을 deactivate하는 명령어이다.

가상환경을 바꾸거나 가상환경에서 밖으로 나오려고 할 때 입력하는 명령어이다.

activate될 때 deactivate 명령어 사용할 수 있게 세팅되므로, 단순하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deactivate

 

5. 가상환경을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rm -rf <ENVIRONMENT_NAME>
# rm -rf myVenv
# 마찬가지로 초기세팅 명령어를 입력한 경로에서, 그 경로 아래 세팅한 가상환경 이름의
# 디렉토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디렉토리에 안에 가상환경 파일들이 있는 걸 확인하자.
# rm -rf 명령어는 사용하기 전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반응형